피그박이야기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 로버트 기요사키 본문

책(내용간략 리뷰)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 로버트 기요사키

피그박 2020. 2. 20. 23:47
반응형

 

 

바쁜 현대사회인들을 위한 책내용 요약본 입니다.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 로버트 기요사키

 

Chapter 1

부자들은 돈을 위해 일하지 않는다.

아홉 살의 로버트 기요사키와 학교 친구 마이크는 급우의 해변 별장에 초대받지 못했다. 부유한 집안의 자녀들이 다니는 학교에서 그 둘만 '가난한 아이들'이었기 때문이다. 마이크의 아버지는 중학교도 제대로 마치지 못했지만 다수의 성공적인 사업체들을 운영하고 있었다. 로버트는 마이크 아버지에게 돈 버는 방법을 배우기로 하였고, 마이크 아버지는 자신만의 방식으로 가르치겠다고 하였다. 그는 아이들에게 매주 토요일 아침 자신이 운영하던 편의점 한 곳에 나와 진열대의 먼지를 털고 청소하고 하였다. 주 1회 세 시간 근무하는 일의 보수는 시간당 10센트, 로버트는 그렇게 번 돈을 주로 만화책을 사 보는데 썼다. 얼마 지나지 않아 로버트는 그 일에 흥미를 잃고, 마이크에게 그만두어야겠다고 말한다. 로버트는 마이크의 아버지를 보자마자 불만을 토해냈다. 돈 버는 법을 가르쳐 준다고 약속해 놓고 아무것도 가르쳐 주지 않는다 것이었다. 부자 아버지(로버트 아버지)는 먼저 삶은 말로 사람을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제멋대로 내두르면서 가르친다고 말했다. 교훈을 배우지 못한 사람은 다른 모든 사람을 비난하거나 그저 획기적인 돌파구가 생기기만을 헛되이 기다리며 삶을 허송한다. 아니면 평생 리스크를 피하며 안전한 삶만 좇다가 별 볼 일 없는 삶을 살게 된다. 부자 아버지는 로버트가 만약 지금 이 교훈을 배우지 못하면 시간당 10센트를 받고 일하며 느낀 그 감정, 즉 실망과 좌절을 평생 느끼며 살게 될 거라고 말했다. 그는 소년들에게 스스로 느끼는 감정을 있는 그대로 인정하는 것이 첫 번째 단계라고 일러 주었다.

사람들이 논리적으로 생각하지 않고 너무도 빈번히 감정을 따르는 게 문제라고 했다. 그런 사람들은 돈이 그들의 삶을 좌지우지한다는 것을 인정하기를 두려워하고, 그러면서 결국 돈의 지배를 받게 된다. 그들에게 돈을 만드는 방법을 찾아보라고 일렀고, 곧 또래 친구들이 입장료를 내고 들어와 두 시간 동안 양껏 만화책을 볼 수 있는 도서관을 만드는 데서 기회를 발견했다. 판매되지 않는 만화책을 수거해 폐기 처분하는 관행을 보고, 그것을 이용해 사업을 할 수 있는 방안을 떠올린 것이다. '돈이 자신을 위해 일하게 하라.'는 첫 번째 교훈을 제대로 체험하고 배웠다.

 

Chapter 2

왜 금융 지식을 배워야 하는가

이 대에 우리가 생존하는 데 돈보다 더 중요한 것은 교육과 우리의 학습 능력이다. 또 얼마나 버느냐가 아니라 얼마나 모으고 얼마나 많은 세대 동안 보유하느냐가 더 중요하다. 부자가 되고 싶으면 돈에 대한 지식을 쌓아야 한다. 로버트가 말하는 제1법칙은 자산과 부채의 차이를 알고 오직 자산만을 구입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것이 알아야 할 모든 것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하지만 그토록 간단한 개념인데도 많은 사람들이 잘 이해하지 못한다. 빚을 진 사람들은 종종 더 많은 돈을 버는 게 답이라고 생각한다. 직업적으로 성공을 거두고도 재정 문제에 시달리는 경우가 많다. 돈을 버는 법에 대해서는 배웠을지 몰라도 관리하는 법은 모르는 셈이다. 아주 똑똑한 사람들조차 금융에 대해서는 무지할 수 있다. 돈을 위해 일하는 법은 배웠어도 돈이 그들을 위해 열심히 일하도록 만드는 법은 배우지 못한 탓이다. 금융에 대한 무지, 즉 자산과 부채의 진정한 차이를 이해하지 못하는 게 문제인 것이다. 부자가 되고 싶은가? 수입을 생성하는 자산을 구입하는데 모든 노력을 집중하라. 자산이 무엇인지 제대로 이해한다면 말이다. 부채와 비용은 낮게 유지라. 그러면 자산 항목을 늘릴 수 있다. '재산이란 사람이 앞으로 생존할 수 있는 능력이다. 즉 내가 오늘 일을 그만둔다면 앞으로 얼마나 오랫동안 생존할 수 있을 것인가 하는 것이다. 당신의 자산이 비용을 충당하기에 충분한 수입을 창출하면 당신은 부유한 것이다. 아직 부자는 아니더라도 말이다.

 

Chapter 3

부자들은 자신을 위해 사업을 한다.

맥도널드 창업자 레이 크록은 자신이 햄버거 사업이 아니라 부동산 사업에 종사한다고 말했다. 오늘날 맥도널드는 단일 조직으로서 세계에서 가장 많은 부동산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이다. 미국은 물론 전 세계에서 가장 비싼 거리와 교차로에 땅을 갖고 있다. 많은 사람들이 다른 모두를 위해 일한다. 고용주와 정부, 은행 등을 위해서 말이다. 부자들의 세 번째 규칙, 즉(다른 누군가를 위해 일하느라 평생을 보내지 말고) 자신을 위해 사업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여기서 자신의 사업을 하라는 것은 창업을 하라는 뜻이 아니라 자산 부문을 튼튼하게 다지라는 의미다. 당신의 사업은 수입 부문이 아니라 자신 부문을 중심으로 돌아가야 한다. 직장을 유지하면서 부채가 아닌 진짜 자산을 사기 시작하라는 것이다. 집으로 가져오고 나면 가치가 떨어지는 개인 소유물도 사지 말아야 한다. 지출을 낮추고 부채를 줄이고 견고한 자산 기반을 부지런히 구축하라는 얘기다. 부모는 자녀들이 성년이 되기 전에 이런 내용을 가르쳐야 한다. 그래야 그들이 진정한 자산이 무엇인지 이해하고 평생 빚의 수렁에 빠져 허덕이는 일이 없게 된다. 당신이 좋아하는 자산을 획득하라. 현금흐름이 이 증가하면 사치를 누릴 수 있지만 이는 현금흐름이 그런 사치를 지탱해 줄 때나 가능한 얘기다. 자산 부문을 강화해 거기서 발생하는 수입으로 사치품을 향유하면 된다.

 

Chapter 4

부자들의 가장 큰 비밀, 세금과 기업

원래 영국과 미국에는 세금이 없었다. 다만, 때때로 전쟁과 같은 상황과 관련해 그 비용을 조달하기 위한 일시적 세금 징수만 있었을 뿐이다. 영국은 1874년에 국민들에게 부과하는 소득세를 영구화했고, 미국은 1913년에 소득세를 영구화했다. 이 나라들이 국민 다수가 인정하는 세금을 거둬들일 수 있었건 것은 처음에는 부자들에게만 세금이 부과되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렇게 부자들을 벌주기 위해 고안된 소득세는 결국 거기에 찬성표를 던졌던 가난한 이들과 중산층을 벌주는 방식으로 부담되었다. 그러나 부자들은 다른 이들과 같은 규칙에 의해 움직이지 않음으로써 기회를 잡는다. 바로 기업을 통해 세금을 피해 가는 방법이 있었던 것이다. 합법적인 기업 구조에 대한 이해 덕분에 부자들은 큰 이점을 누리며 지식인들보다 한 발 앞서 나갈 수 있었다. 기업은 사실 법적인 독립체를 만드는 법적 서류일 뿐이다. 사물도 아니고 공장도 아니며 일단의 사람들도 아니다. 하지만 기업은 개인보다 낮은 소득세율을 적용받는다. 또한 기업은 특정 비용에 대해서 세전 이익으로 지불할 수 있다. 다시 말해서 벌어들인 돈이 세금으로 나가기 전에 비용으로 처리하여 쓸 수 있다는 얘기다. 직장인에게 따르는 문제는 더 열심히 일할수록 정부에 내는 돈이 더 많아진다는 것이다. 이 모든 것의 핵심은 금융 IQ, 즉 금용 지식을 키우는 데 있다.  법적인 이점을 제대로 이해하면 장기적인 부의 측면에서 큰 혜택을 볼 수 있다. 예컨대 기업은 세금을 내기 전에 비용을 지출할 수 있는 반면에 개인은 세금을 먼저 내고 남는 돈으로 지출을 처리해야 한다. 기업은 휴가를 겸해 하와이에서 갖는 이사회 모임 비용, 자동차 할부금, 보험료, 수리비, 헬스클럽 회원권 등도 세전 비용으로 처리할 수 있다. 기업은 또한 소송에 대한 합법적인 보호망을 제공한다. 부자에게 소송을 거는 누구든 대개는 수많은 법적 보호 장치에 부딪치며, 나아가 그가 실은 법적으로 아무것도 소유하고 있지 않음을 알게 된다. 부자들은 모든 것을 통제하지만 그 무엇도 소유하지 않는다.

 

Chapter 5

부자들은 돈을 만든다.

금융적 천재성은 기술적 지식과 대담함 양쪽 모두를 필요로 한다. 그래서 로버트는 학생들에게 리스크를 감수하고 대담해지는 법, 그리고 천재성을 발휘해 두려움을 힘과 재기로 바꾸는 법을 배우라고 강조한다. 우리 앞에는 많은 변화가 놓여 있다. 금융 IQ를 개발하면면 변화를 두려움이 아닌 흥미의 대상으로 볼 수 있다. 두려움 때문에 옆으로 비켜서서 다른 사람들이 용감하게 나아가는 모습을 지켜보는 사람들과 달리, 기회를 보고 그것을 토대로 행동할 수 있다. 어떤 사사람들은 낡은 사고방식을 고수하다 어려움이 닥치면 기술이나 경기를 탓한다. 그들은 낡은 사고방식이야말로 가당 큰 부채라는 사실을 인식하지 못한다. 무언가를 행하는 방식이나 아이디어가 어제는 자산이었을지 몰라도, 오늘날에는 부채가 되는 경우가 허다하다. 운은 만들어 내는 것이다. 그러므로 스스로 운을 창출할 줄 알아야 한다. 돈은 진짜가 아니라 그저 사람들끼리 합의한 약속일뿐이다. 우리의 가장 큰 자산은 돈이 아이라 우리의 정신이다. 따라서 정신을 훈련시켜야 한다. 제대로만 훈련시키면 정신은 아무것도 없는 상태에서도 엄청난 부를 만들어 낼 수 있다. 매달 저축하는 것은 좋은 생각이다. 하지만 문제는 그런 선택을 하면 실제로 벌어지고 있는 상황에 신경을 끄게 되고 결국 훨씬 더 큰 성장을 이룰 수 있는 성황에 신경을 끄게 되고 훨씬 더 큰 성장을 이룰 수 있는 기회를 놓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시장은 오르락내리락하고 투자자들은 오고 간다. 세상은 언제나 당신에게 기회를 제공한다. 당신은 그저 기회를 볼 줄 알기만 하면 된다. 시간이 걸리더라도 금융 지능은 개발하면 할수록 좋다. 금융 교육을 제대로 받지 못한 탓에 그들은 눈앞에 놓인 기회도 알아채지 못한다. 리스크는 언제 어디에나 있으니, 따라서 그것을 피하기보다는 관리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Chapter 6

돈을 위해 일하지 말고 교훈을 얻기 위해 일하라.

우리는 단 한 가지 기술만 더 배우면 수입을 크게 늘릴 수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돈에 관해 아는 유일한 기술은 열심히 일하는 것뿐이다. 대부분의 젊은이들은 안정적인 직장을 찾아 단기적인 보상으로 부여되는 급여와 혜택을 위해 열심히 일한다. 그러나 무엇보다 먼저 그들이 해야 할 일은 앞으로 필요하게 될 기술을 배울 수 있는 일자리를 찾는 것이다. 사람들은 자신이 어디로 나아가고 있는지 생각하며 일을 할까, 아니면 그저 다음번 급여만 기대하며 일을 할까? 로버트는 삶에 대해 장기적인 안목을 가질 것을 권한다. 단순히 돈과 안정적인 생활을 위해 일하기보다는 또 다른 기술을 배울 수 있는 직업을 가지라는 얘기다. 이 세상에는 가난한 인재들이 가득하다. 그들은 성공하려면 아는 것보다 모르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보다 많은 기술을 배워야 한다. 예컨대 사업 시스템이나 마케팅 같은 것에 대해서 말이다. 성공에 필요한 주요 관리 기술은 세 가지다. 첫째 현금흐름 관리, 둘째 시스템 관리, 셋째 사람관리. 그리고 가장 중요한 전물 기술은 세일즈와 마케팅이다. 글쓰기와 말하기, 협상하기와 같은 의사소통 기술은 성공적인 삶을 구축하는 데 필수적이다.

 

Chapter 7

부자로 가는 길을 가로막는 장애물은 무엇인가?

금융 지식을 갖추고 있으면서도 풍부한 현금흐름을 개발하지 못하는 까닭은 다섯 가지 원인에 있다. 1) 두려움, 2) 냉소주의, 3) 게으름, 4) 나쁜 습관, 5) 오만함.

1. 두려움 극복하기

돈 잃는 걸 좋아하는 사람은 없다. 돈을 한 푼도 잃어 보지 않는 사람들을 투자를 하지 않는 사람이다. 돈을 잃는다는 두려움은 현실적이다. 두려워하는 것은 괜찮다. 그것을 극복하는 한 가지 방법은 일찍 시작하여 복리의 힘이 당신을 위해 일하도록 만드는 것이다. 승자는 패배를 통해 승리를 위한 영감을 자극받을 줄 안다. 그래서 자신을 위대함으로 이끌어 줄 수도 있는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것이다.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다는 것이 실패를 싫어하지 않는다는 뜻은 아니다. 

2. 냉소주의 극복하기

자기 회의든 우리 삶에 관여하는 다른 사람들에 대한 회의든, 우리는 종종 의심에 빠져 실해을 주저한다. 그리고 그렇게 안전을 추구하는 사이에 기회는 날아가고 만다. 소문과 어두운 전망, 파멸에 대한 이야기가 우리의 의심과 두려움에 영향을 미치지 않게 하려면 상당한 용기가 필요하다. 그러나 능숙한 투자가들은 최악의 시기로 보이는 때가 실제로는 돈을 벌 최적기라는 점을 알고 있다. 모든 사람들이 행동하기를 두려워할 때, 그들은 실행에 옮겨 보상을 얻는다.

3. 게으름 극복하기

바쁘게 움직이는 것이 실은 가장 흔한 형태의 게으름이다. 자신의 부나 건강, 또는 관계를 돌볼 수 없을 정도로 바쁘게 사는 경우 말이다. 그 치유책은 바로 약간의 욕심을 갖는 것이다. 대부분 자라면서 욕심이나 욕망은 나쁜 것이라는 가르침을 받았기 때문이다. '그럴 여유가 없다'는 말은 거짓말이다. 인간의 정신은 아주 강력하다. 자기가 뭐든 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무언가를 할 수 없다고 말하면 정신과 게으른 마음 사이에 갈등이 발생한다. '어떻게 하면 그럴 여유를 마련할 수 있을까?'는 보다 강한 마음과 역동적인 정신을 창출한다. 작은 욕심, 즉 무언가 더 나은 것을 바라는 열망이 없으면 발전은 이뤄질 수 없다. 우리의 세상이 발전하는 것은 우리 모두가 더 나은 삶을 바라기 때문이다.

4. 나쁜 습관 극복하기

성공하려면 성공적인 습관을 길러야 한다. 가난한 아버지는 늘 다른 모두에게 돈을 지불한 후에야 자신에게 지불했다. 하지만 대개는 자신에게 지불할 수 있을 정도로 남아 있는 돈이 없었다. 반면, 부자 아버지는 언제나 자신에게 먼저 지불했다.

5. 오만함 극복하기

부자 아버지는 자신이 오만하게 굴 때마다 돈을 잃었다고 말했다. 그 오만함으로 인해 자신이 모르는 것은 중요하지 않다는 믿음이 생겼기 때문이다. 많은 사람들이 오만함을 이용해 자신의 무지를 숨기려 한다. 무지는 나쁜 게 아니다. 해당 분야의 전무가를 찾아 교육받는 방식으로 반응하기만 하면 된다.

 

Chapter8

부자가 되는 10단계

1. 현실보다 더 좋은 '이유'를 찾으라: 정신의 힘

많은 사람들이 부자가 되거나 경제적으로 자유로워지길 원하지만 그 길이 너무 어려워 보이는 나머지 그냥 돈을 위해 일하는 쪽을 택한다. 그는 자유롭게 세상을 여행하며 그가 좋아하는 방식대로 살기를 원했다. 그는 젊었을 때 그런 일을 할 수 있길 원했다. 부자가 되는 것은 쉽지 않다. 하지만 어렵지도 않다. 만약 부자가 되고자 하는 뚜렷한 이유가 없다면 그것은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어려워질 것이다.

2. 매일같이 선택하라: 선택의 힘

우리는 부자 될지, 가난한 자가 될지, 아이면 중산층이 될지 날마다 선택할 수 있다. 소비 습관은 우리 자신을 반영한다. 가난한 사람들은 좋지 않은 소비 습관을 갖고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부자가 되지 않기로 선택한다. 그들은 돈에는 관심이 없다고 스스로에게 말하거나 아직 젊어서 걱정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하거나 그 외 다른 무수한 핑계를 댄다. 이런 변명들은 그들로부터 시간과 배움을 앗아 간다. 날마다 우리는 시간과 돈, 그리고 머릿속에 집어넣는 것들로 무엇을 할 것인지 선택해야 한다. 부동산이든, 주식이든, 투자를 하기 전에 당신이 가장 위대한 자산인 정신에 먼저 투자하라.

3. 친구는 신중하게 고르라: 협조의 힘

로버트는 가난한 친구와 부자 친구 모두에게서 많은 것을 배운다. 가난한 친구들에게서는 하지 말아야 할 것을 배우고 부자 친구들에게서는 그들의 지식을 배운다. 똑똑한 투자가들은 시장의 타이밍에 연연하지 않는다. 그들은 파도 하나를 놓치면 다른 파도를 찾아다니며 자신의 포지션을 확보한다. 현명한 투자가들은 인기 없는 투자 상품을 산다. 돈을 벌 수 있는 정보를 가진 부자 친구들과 가까이 지내라. 돈을 버는 것은 바로 정보다.

4. 하나의 방식에 통달하라. 그런 다음 새로운 것을 익혀라: 빠른 배움의 힘

무언가를 배울 때에는 늘 신중해야 한다. 우리의 정신은 너무도 강력해서 우리가 머릿속에 넣는 대로 되기 때문이다.

당신이 지금 하는 일이 지겹다면, 혹은 충분한 돈을 벌지 못하고 있다면, 방식을 바꿔서 돈을 벌어야 한다.

5. 자신에게 먼저 지불하라: 자기 통제의 힘

모든 단계 중에서 자기 통제력이 가장 마스터하기 어려울 것이다. 개인적인 자기 통제력이야말로 부자와 가난한 자, 중산층을 구분 짓는 가장 분명한 요인이다. 세상은 우리를 내두르고 압력을 가한다. 당신이 경제적 압력에 대한 저항력이 낮다면 결코 부자가 될 수 없다.

6. 중개인에게 넉넉하게 지불하라: 좋은 조언의 힘

많은 사람들이 값싼 중개인을 이용하거나 직거래를 통해 약간의 돈을 아끼려 애쓴다. 하지만 훌륭한 전문가는 시간을 아껴 줄 뿐 아니라 돈까지 벌어다 준다. 정보는 귀중하다. 좋은 중개인은 정보를 제공해 줄 뿐만 아니라 시간을 들여 우리를 교육까지 시켜 준다. 그들에게 지불하는 돈은 그들이 제공하는 정보 덕에 버는 돈에 비하면 아주 적은 액수에 불과하다. 모든 중개인들이 동등한 것은 아니라는 점을 명심하라.

7. 인디언들처럼 주고받으라: 공짜로 얻는 힘

'인디언 기버: 한번 준 것을 되돌려 받는 사람' 표현은 문화적 오해에서 비롯된다. 투자 원금은 가능한 한 빨리 돌려받야 한다는 얘기다. 리스크를 감수하기 싫어하는 사람들은 돈을 은행에 넣는다. 하지만 그것으로는 어떤 것도 만들 수 없으며, 공짜로 얻을 수 있는 것도 없다. 로버트는 투자를 할 때 반드시 무언가를 공짜로 얻을 수 있어야 한다고 말한다. 아파트 건물이나 소형 창고, 공짜 부지, 집, 주식 등 말이다. 그리고 투자 시 리스크는 제한되어 있거나 낮아야 한다.

8. 자산을 이용해 사치품을 사라: 집중의 힘

9. 당신의 영웅을 선택하라: 신화의 힘

어린 시절 무언가를 배우는 가장 강력한 방법 중 하나는 자신의 영웅을 따라 하거나 흉내 내는 것이다. 존경하는 영웅이 있으면 우리는 순수하고 무한한 천재성을 다가갈 수 있다. 영웅은 모든 것을 쉬워 보이게 만들고 시도해 보도록 영감을 주기 때문이다.

10. 가르치라 그러면 받으리라: 주는 것의 힘

뭔가를 원한다면 먼저 줘야 한다. 무언가가 필요하거나 부족하다 느껴진다면 먼저 당신이 원하는 것을 주어라. 그러면 '되로 줘도 말로 돌아올' 것이다. 이는 돈과 미소, 사랑, 그리고 우정에 있어서는 틀림없는 사실이다. 당신이 가진 것들을 너그럽게 나눠 주라. 단순히 무언가를 받기 위해 주지 말고, 주는 행위 자체가 안겨주는 기쁨을 위해 주도록 하라.

 

반응형
Comments